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홀로 인터뷰 짱이네
    카테고리 없음 2020. 1. 20. 09:03

    ​ 하나 3년 만에 정규 하나 0집에 돌아온 천재 뮤지션 ​'데뷔 30주년 다시 sound악이 즐거웠어!'​


    >


    ​ 시티 팝과 뉴토우로, 그리고 회사 3년 만의 컴백 가수인 현철이 돌아왔다. 일 3년 만의 컴백했다 이어 정규 한 0번째 앨범.그리고 올해는 그의 데뷔 30주년을 맞는 해이다. 어느 때보다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새 앨범 발표를 앞둔 인터뷰지만 예상외로 그녀는 다음과 같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느 때보다 의욕적이었다. 인터뷰가 시작되기 전 그는 블루투스 스피커를 꺼냈다. 당시, 아직 일반에게 공개되지 않았던 신곡 전체를 들려주기 시작했다. 1곡 1곡이 부과될 때마다 이 음악가가 어떤 음악에서 어떻게 영감을 얻었는지, 최근의 이야기로 TMI(Too Much Information) 아닌가 싶을 정도로 곡 소개에를 올렸다. 다음 척을 했는데 그의 표정에는 소풍을 앞둔 아이의 설레임이 엿보였다. 그렇다면 여기서 신경이 쓰이는 도매상. 신곡을 원하는 팬들의 열망을 저버리고 그리고 나의 음악을 이렇게 앞두고 나쁘지 않았던 그가 왜 일 3년간 가수인 현철이 아니복묘은카 왕 아저씨로만 남게 됐을까. 기자이기 전에 그의 오랜 팬으로서 블루투스의 노랫소리가 줄어들자 곧바로 질문을 던졌다. ​​


    >


    긴 공백이 팬들에게 너무 짜릿한 것은 아닌지 "내 노래를 사랑해준 팬들을 생각하면 미안한 마음이 크다. 주위에서는 이번 앨범이 30주년 기념 앨범 아니냐고 하지만 앨범 준비 기간이 막 30주년이며, 1불로 맞추어 준비한 것은 아니다. 새 앨범을 준비하고 하나 3년의 경우에 로이 지나가기 때문에 악기도 바뀌고 녹 sound방식도 바꿨다. 별일이 너무 많더라 레트로, 뉴트로가 주목받아 sound 악계에서도 옛 악기를 많이 사용하고 있지만 녹 sound 방식이나 기술적인 부분이 달라질 것은 분명하다. 그걸 몰랐으면 앨범을 만들 수 없었는데 평소처럼 환경을 주시하다보니 오랜만에 컴백인데 빠르게 적응할 수 있었다."​ 갑자기 sound악이 싫어진 이유가 있는가"9장째의 다음 갑자기 sound악이 재미 없었다. 비록은 팔자가 좋은 소리라고 말합니다. 이런 짓을 하면 직장인들은 가고 싶어서 가냐고 되물을 것이다. 기자 또 기사가 여느 때처럼 기사를 쓰고 싶은 것은 아니지 않은가? sound를 부리다 사람을 포함하여 크리에이티브한 1을 하는 사람들은 슬럼프가 오거나 1이 안 될 때 과감하게 끊지 않으면 안 됩니다. 이는 무언가를 창조하는 1을 하는 사람의 권한이자 권리라고 생각합니다. sound악이 재미없다고 생각했을 때 악기, 컴퓨터 등 모든 장비를 팔 정도였다. 매우 최근에 이루어진 이 블루투스 스피커가 유 1 한 sound악과의 소통 창구였다. 이번 앨범을 준비하면서 팔았던 장비들을 다시 사는 것이 그 시작입니다.


    >


    ​ 다시 소리 나에 관심을 갖는 것까지 하나 3년이 지났다"소리 나를 싫어하게 되기 싫을 때 과감히 접자 최근 다시 즐거워지고 왔다. 그런 견해를 들었을 때, 억지로 인계받았다고 가장 최근에도 소리악을 억지로 했을 것이다. 소리아크에서 벗어난 삶을 만끽하기가 조금 지칠 무렵, 지인이 전화해서 시티팝을 아는지 물었다. 미국에서 제펜으로 간나히와 제남유행이고, 미디엄 템포로 브라스를 많이 사용한 음악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제 음악과 비슷했습니다. 또 어떤 날은, 재펜에 있는 지인이 내 음악을 틀어주는 재펜DJ가 있다고 전했습니다. 제펜은 "관광스토리"와는 별도로 활동한 적이 없었기 때문에 어떻게 내 음악을 알 수 있는지 신기했다. "지인을 통해, 그 DJ와의 전화통화에서 재팬에서도 제 소리아크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이 있다고 했습니다. 그가 이야기하던 내 음악은 음악을 할 수 있음에 감사해 만든 시기의 음악이었다. 당시의 앨범을 30년 후에 그것도 재팬에서 기억하는 사람이 있다는 것이 신기했습니다. 이런 순간이 반복되면서 굳이 요즘 스타일의 음악이 아니더라도 나의 음악 당신과 하고 사람들의 관심을 받을 수 있다는 견해를 하게 되었다."​ 정규 하나 0집에 앞서고, 프리뷰 형태의 앨범을 가장 먼저 흘러나왔습니다"조 썰매 타기에서 미리 음반을 기획하지 않았다. 하나 0집을 가장 먼저 만들어 한 부분을 딴 것으로 보면 좋다. 특히 여름에 어울리는 음악도 있어 가장 먼저 유출하게 되었다. 이번 앨범에는 유난히 후배들과 함께 만든 작업이 많다. "평소부터 친분이 있던 마마의 제작자 김도훈과 이야기를 내 음악 를 흔쾌히 함께 한다는 뜻을 전했습니다. 그때부터 가사를 썼다. 특히, 휘인과 화사가 학창시절부터 가장 최근까지 사이좋게 지내고 있다는 것을 알고, 한 남자를 둔 두 사람의 단짝 이야기를 쓰면 재미있을 것 같다. 또 다른 수록곡은 조지와 함께였습니다. 조지는 우연히 한 무대에서 만났지만 예전의 내 모습과 비교되면서 왠지 돋보기가 좋았다. 정신없는 모습도 예전 자신과 비슷했어요. 그래도 성격은 정 스토리가 좋다. 이번 앨범에서 같이 음악을 불렀는데, 누가 조지이고 누가 김현철인지 모르는 사람이 많을 정도로 목소리가 비슷했습니다.“​​


    >


    ​ 데뷔 30년 김현철의 음악은 제 하나 최근부터 시작의 천재 뮤지션이라 불리던 가수인 현철의 하나 3년간의 공백을 대중은 쉽게 느껴지지 않았다. 음악을 싫게 지을 뿐 대중과의 소통이 싫어진 것은 아니기 위한 라디오 DJ를 통해서 노화는 복묘은카 왕을 포함한 연예 프로그램에서 꾸준히 자신의 존재감을 표시하자 팬들조차 하나 3년이라는 시각 흐름을 인지하지 않았다. 그러면서 한가지 989년'김현철 Vol)하나'를 시작으로 춘천행 기차, 어떻게 된 월의 몰락 등 수많은 히트 곡을 남겼다 그의 노래가 제 하나 요즘도 원곡 예는 후배 가수들의 커버곡으로 귓속에 빙빙 돌거나 공백기라는 말이 오히려 낯설 수 있다. 그렇다면 데뷔 30주년, 그 때문에 정규 하나 0집을 선 키우고 있지만 그의 가수로서의 삶은 어땠을까? ​ 어떤 새 데뷔 30년입니다"데뷔 30년이라니 내가 벌써 이렇게 늘옷나프지앙? 간혹 지나간 세월이 씁쓸할 때도 있다. 돌이켜보면, 하나집을 준비하면서 데뷔한 그 당시가 가장 행복했다. 그때는 정말 아무 소견이나 상념도 없었다. "오로드가 내 음악만 했으니까"라고, 하나집이 평가를 받게 된 후, 다음 앨범 작업부터는 소견도 들어가고 작전도 들어가면서 노림수를 소견했다. 어쩌면 이런 과정의 반복으로 하나 3년의 공백이 생기고 음악이 싫어졌는지도 모른다. 존 레넌의 예를 들자면 그가 어디서 노래를 틀어주는 것은 아니지만 그의 음악은 세상에서 하나를 하고 좋은 역할을 한다. 이렇게 노래는 노릴 것 없이 소견 없이 불러야 한다. "이제서야 음악을 할 수 있어서 좋았어"라는 소견이 있다. 과거 연세대 농구부를 이끌었던 최희암 감독은 가끔 선수들에게 "세상 쓸모없는 공놀이를 하는 당신이 있는 것은 팬들 덕분입니다"라고 스토리를 전했다. 나 역시도 같은 소견이었다. 나를 사랑하고 나의 음악을 소중히 여기고 준 사람들이 있었기에 나 하나라도 요즘의 내가 있어 여전히 소리를 할 수 있다". ​ 데뷔 30년보다 한살 0집 더 큰 의미 부여키로 "9집 발표의 향후 어쩐지 개운치 않은 적이 있었다. 아마 하나 0이라는 숫자가 꼭 예는 완성을 의미하게 뭔가 미결의 감정입니다. 하나 0집 앨범이 발표되면 캐비넷 한칸을 잘 채우고 완성했다는 만족이 있는 것 같다. 요즘은 디지털 음원으로 싱글 형식의 앨범에 익숙하지만 우리 세대는 여전히 "몇 집"이라는 말에 익숙하다. 이번 단일 0집 앨범은 가수인 현철의 30년이 담긴 하나 0번째 앨범이었다 비록 자고 있는 나에게 전성기가 키위 지났다고 하지만 하나 0집을 완결하고 다시 활발하게 활동하는 재료를 얻을 수 있다. 이젠 정말 자유로울 것 같아. 큰 과제이며, 압력이었으나 이를 뿌리치고 앨범 단 하나 0장의 앨범이 캐비닛에 정돈된 모습을 그리고 보면 뿌듯하다. 앞으로는 앨범 발매에 얽매이는 것보다 자유롭고 싶다. EP든 LP든, 아니면 내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


    >


    ​ 공연을 기대하는 팬도 많다"새 앨범을 준비했고, 이 4월 학전에서 '어게인 학전 콘서트'의 하나후와은에서 모처럼 한 공연을 펼쳤다. 그때도 관객에게 예기했지만, 우리의 음악을 요구하는 사람이 있기에 우리가 음악을 할 수 있었다. 이제는 그러므로 30주년도 중요하고 하나 0집 앨범도 중요하지만 앞으로 공연을 많이 하는 방안 이다니다. 관객들과의 소통과 교감이 매우 좋았다. 조금 전까지는, 음악을 하는 것이 권리인 줄 알았는데, 때가 갈수록, 내 음악을 들어주고 사랑해주는 사람들을 위한 의미이고, 해야하는 하나라는 것을 깨닫고, 더욱 열을 올려가기로 결심했어요" 본인에게 가수라는 타이틀은 어떤 의미인가 "나는 성악을 만드는 사람이고, 가수는 아니다. 가창력도 달려본 적이 없다. "식사 딜런"도 "성악"을 하는데, 본인을 "싱고"라고 하지 않고, 뮤지션이라고 한다. 내가 부르는 노래만이 내 노래가 아니다. 누가 부르든, 내가 작곡한 "소리악"은 "내 노래"라고 소견하며 이러한 작업 형태다. 가수 김현철에 대한 평가보다 내가 만든 최근의 앨범이 30년 그다 음에 어떤 평가를 받게 될지 궁금하다. 음악을 만드는 사람으로서 좋은 평가를 받고 싶어서, 더 잘 만들려고 노력하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 30년 동안 쓰고 준 팬에게 말하고 싶은 스토리가 있다면"이미드 이야기했는데 데뷔 30주년이어서 새 앨범 준비에 들어간 것이 없는데도 새 앨범을 만드는 과정에서 썰매 거품을 해서는 다행입니다는 소견을 몇번이나 했어요. 한동안 음악이 싫어져서 음악을 떠난 적도 있었지만, 이제는 음악을 계속해야겠다고 말하는 소견입니다. 저번 공연에서 예순 살 이상의 분들이 예전에 저 LP를 가지고 30분 이상에 사인을 받으려고 기다린 적이 있다. 감동이란 예상치 못한 묘한 느낌이 들었다. "이분들이 무엇을 아끼고, 나의 소리악을 찾을까라는 소견에, 이런 분들을 위해서라도 최근의 소리악을 멀리하는 일은 없다. 정말 고맙다는 마음을 전하고 싶다"인터뷰를 마치고 그에게 의례적으로 앞으로의 생각을 물었다. 예상외로 그는 단호하고 결심이 없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다소 놀란 기자를 쳐다보더니 그는 "처음부터 배채는 것을 싫어했어요. "데뷔 당시 모 언론과의 인터뷰에서도 '꿈이 뭐냐'는 질문을 받고, 꿈은 없다 ' 라고 예상했습니다. "한 국 뮤지션이 꿈이 없다고 혼났던 기억이 아직도 기억에 새롭다. 살다보니 결심이 없는 것도 재밌습니다. 계획을 세워도 어차피 그렇게 되지 않는 경우도 많고요. 하루하루 주어진 삶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라고 전했습니다. 데뷔 30주년이자 정규 하나 0집 역시한 향후 30년 후에 어떤 평가를 받을지는 알고 싶다는 가수 김현철의 역시 다른 썰매 아커쑤 토리가 알고 싶은 이유 이다니다.​ 이슈 메ー카ー킴가프챠은 기자 kapchan한개 7@issuemaker.kr


    댓글

Designed by Tistory.